업체가이드_#6_체험단 or 기자단 중 무엇을 선택할지 모르겠다면?



업체가이드_#6_체험단 or 기자단 중 무엇을 선택할지 모르겠다면?

투잡커넥트 6 938

안녕하세요, 투잡커넥트입니다.

 

저희 사이트를 방문해주시는 분들 중에 가게 사장님이나 쇼핑몰 창업하시는 사장님들도 계시는데요,

처음 시작하시거나 이제 막 온라인마케팅에 눈을 뜨신 사장님 같은 경우에 검색하시다가 

저희 사이트 방문후, 블로그 체험단과 기자단 사이에서 무엇을 해야할지 정확히 감이

안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 체험단과 기자단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개념 차이

 

- 체험단: 체험단은 [ 유저가이드_#3_투잡커넥트 용어설명]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일정수준 이상의 홍보가 되는 사람에게 체험상품을 제공하고 후기를 부탁하는 일입니다. 

 

블로그로 부탁하면 블로그 체험단, 인스타로 부탁하면 인스타 체험단 등이라고 불리며

어떤 매체로 선택할지는 업종에 따라 상이하고 자신의 주타겟이 되는 고객이

어떤 채널의 의견을 더 참고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기자단: 역시나 설명드린대로 똑같이 일정 수준 이상의 홍보가 되는 사람에게 홍보를 부탁하긴 하지만, 

이번엔 체험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원고료를 지불합니다. 

 

 그리고 원고와 사진 모두 새것으로 준비해서 맡기는 방식입니다.  

 

2) 장단점

 

비교하면, 사장님 입장에서 다음과 같습니다. ​ 

 

b99f74e5c29477b176b8326fb3de381d_1600345054_4519.png 

 

 3) 진행시 주의점

 

<체험단>

- 블로그면 일 방문자수, 인스타면 팔로워 숫자 등을 확인할 것

(내 업종의 적절한 기준치를 모르겠다면, 투잡커넥트 체험단 모집 게시판 혹은 오픈채팅방의 업로드 게시물을 확인할 것)



- 신청한 블로거의 포스팅 글의 수준을 확인할 것(사진과 글이 얼마나 정성스러운지! 사진 10 이상, 글자수 1500자 이상)

- 체험 상품을 어느 수준으로 할지 정할 것( 체험상품이 너무 저렴하면 모집이 원활하지 않음)


<기자단>

- 대체로 업체에게 맡길 때, 원고는 다 쓰지 않고, 가이드 원고 1개만 쓰니 다 써줄 필요가 없음


- 사진자료는 사장님이 준비하시면 되는데, 필요할 경우 사진촬영 체험단을 활용해서 사진 자료만 받을 것

- 기자단은 단순히 배포 목적의 기자단은 원고 1개당 2,000원 - 4,000원이고, 키워드에 맞는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SNS채널은 몇 만원부터 몇 십만원대까지 원고료가 높음(인스타의 경우, 상급 인플루언서는제품도 주고 원고료도 주기도 함)



이제 체험단과 기자단에 대해서 어떤 걸 진행하실지 감이 잡히셨나요? 

더 궁금하신 사항들을 운영자 메일로 문의주신다면, 앞으로 가이드에 반영해서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총 6
메시기모찌 2020.10.08 15:50  
잘 보고갑니다
불개미 2020.10.13 22:39  
감사합니다
감자A 2020.10.31 22:17  
감사합니다
투잡입니다 2020.11.28 20:12  
잘보고 갑니다
햄콩이 2020.12.22 16:32  
무엇이 잘 맞을지 연습해보며 익혀나가야겠어요~
도움이 되엇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