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가이드_#7_진짜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 블로거를 위한 체험단 가이드 7가지



유저가이드_#7_진짜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 블로거를 위한 체험단 가이드 7가지

투잡커넥트 7 916

이용가이드 - 진짜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 블로거를 위한 체험단 가이드 7가지

Q1. 체험단이 무엇인가요?

A: 체험단은 내 블로그의 홍보력을 기반으로 가게의 메뉴나 서비스, 상품을 (대부분) 무료로 체험하고, 그 체험에 대한 리뷰를 써주는 것입니다. 대체로 무료로 체험한다는 것이 협찬의 의미이기에 긍정적인 리뷰를 써주고, 부정적인 내용은 언어를 순화해서 써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체로 체험단은 방문형(가게) 체험단과 상품형(배송) 체험단으로 나뉩니다.  

Q2. 체험단은 보통 몇 명 기준으로 신청하나요?

A: 대체로 많은 체험단 업체들 사이에서 가장 최저 기준이 일방문자수가 100명 이상입니다. 이게 하루만 그런게 아니라 한달 이상 동안 100명 이상은 유지가 되어야 신청자격의 최소 기준치를 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 블로그의 홍보력은 기본적으로 하루 몇명에게 노출되느냐로 따지기에, 그 기준이 100명이고, 그 이하인 분들은 체험단보다는 꾸준히 자신의 블로그의 주제를 잡고 글을 쓰시는데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체험단을 통해 리뷰글을 쓸 때 리뷰글의 질적 퀄리티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연습한다고 생각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Q3. 체험단은 보통 어디서 신청하나요?

A: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수많은 체험단들이 각자의 사이트와 오픈챗, 저희 투잡커넥트 사이트(https://www.tojobcn.com/bbs/board.php?bo_table=blog_go) 내에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각 업체들의 모집글의 내용을 확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Q4. 체험단을 신청할 때 주의해야하는 사항은?

A: 대체로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가 대세인데, 네이버 블로그에는 비공식적으로 저품질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이 말의 뜻은 네이버가 요구하는 양질의 글이 아닌 홍보성 포스팅으로 도배되거나 의도적으로 키워드를 삽입하는 등의 활동을 말하는데요. 체험단을 하면서도 네이버가 제재하는 분야들이 있습니다. 병원 시술, 타투, 마약, 대출, 부동산, 렌탈 이런 쪽은 초보 블로거 분들은 신청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한 내 블로그의 주제에 맞는 체험단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Q5. 체험단의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A: 블로거의 관점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4단계 순서로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1) 체험 공고를 확인 후 체험단 신청 2) 선정되면 문자 or 카톡 or 이메일로 포스팅 작성 전 가이드를 받게 됩니다.

(배송 체험단의 경우, 상품을 먼저 배송하고 가이드를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체험 상품을 확인 후, 가이드에 기반하여 사진 및 영상 촬영을 합니다. 4) 리뷰 포스팅을 작성 후, 각 체험단 업체에 포스팅 주소를 전달합니다. Q6. 체험단 업체들이 바라는 블로거 조건은?

A: 대체로 체험단 업체들은 신청한 블로그의 양적, 질적 상태를 확인합니다. 당연히 양적인 부분은 일방문자같은 수치를 말하고, 질적인 부분은 포스팅을 얼마나 정성들여서 쓰는지입니다. 포스팅 글자의 수, 사진 개수나 영상컨텐츠 유무, 전체적인 내용 등등을 확인합니다. 그렇기에 이 2가지는 기본으로 챙기셔야 하고, 각각의 체험단 업체들이 선정 후 가이드를 보내면 그 가이드를 꼼꼼히 읽고 지키는 것만으로도 체험단 업체들이 원하는 블로거의 조건을 갖추게 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의 상태 (양적- 일방문자수 / 질적- 포스팅 글의 수준) 2) 가이드를 지키는지( 이중 제일 중요한 진행키워드 삽입과 약속한 날짜에 포스팅을 업로드하는지!) Q7. 광고주 업체는 어떤 포스팅을 좋아할까요?

 

A: 당연히 가이드에 기반하여 긍정적인 내용이면 좋으나, 마냥 칭찬하는 글보다는 본인만의 관점에서 좋은 점을 간추려주고 좋지 않은 점은 순화해서 표현해주시거나 따로 체험단에 의견을 전달하시는 방식으로 업체가 개선을 할 수 있게 의견을 전달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수치적인 부분, 사진 개수, 글자수 등등을 지켜주시는게 다음 번 체험단 지원할 때도 좋으니 참고하세요. 포스팅의 질적 수준에 대한 예시로, 애견 체험단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였을 시, 전체적인 블로그의 주제가 애견이면 더할나위 없이 좋고, 카테고리별로 애견 관련 포스팅을 몇개를 작성하였는지, 그리고 포스팅 내용 안에 사진의 퀄리티도 확인합니다. 또한 최근글에서 업체에게 돈을 받고 홍보 포스팅을 진행한 상업적 흔적이 남아있는지도 확인을 합니다. 이런 식으로 광고주 업체는 자신의 상품이 최대한 자연스럽게 노출되기를 원하기 때문에 블로그 안의 다양한 요소를 확인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 첫 화면을 통해 어떤 주제의 블로그인지 파악 - 주제가 광범위하다면, 특정 주제에 맞는 카테고리를 운영하는지 여부 2) 최근 글을 보면서 상업적 글을 작성하였는지 파악 3) 사진의 퀄리티, 그냥 막 찍은건지, 초점이 벗어난 사진인지 등등 4) 간혹 제품의 특징이나 인터넷 글들을 그대로 복붙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신만의 의견과 관점이 드러난 글인지 여부 위의 사항들을 확인하시어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총 7
부농J 2020.11.30 13:39  
초보블로거인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귀여운여인 2020.12.07 15:56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꽃쑥 2020.12.14 08:55  
정보 감사드려요!
햄콩이 2020.12.22 16:33  
왕초보 블로거 정독하고 갑니다^^
365일 01.06 21:35  
왕초보 블로거 잘 보고 갑니다~
지융츄 04.12 16:34  
사이트 내에서 내가 신청한 체험단이나 기자단 볼 수 있는 곳은 없나요~? 궁금해용...ㅎ
투잡커넥트 04.12 17:11  
@지융츄  오른쪽 상단  내글관리에서 확인해주세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