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가이드_#11_체험단 진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 정리 및 대처법



업체가이드_#11_체험단 진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상황 정리 및 대처법

투잡커넥트 2 3187

안녕하세요, 투잡커넥트입니다.

 

처음 체험단을 이용해보시거나 아니면 이제 막 체험단을 이용해보시는 사장님들에겐 체험단 진행하면서

당혹스러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러한 문제 상황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 대처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들을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블로거들의 상황을 미리 말씀드려야 이해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전제: 블로거 상황

 

1.  대다수 블로거분들은 본업이 있고 그 외의 시간에 투잡으로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인스타도 마찬가지입니다.

 

2.  사장님의 체험단 외에 신청한 다른 체험단이 매우 많습니다. 이유는 신청한다고 100% 선정되는 거면 블로거분들도 

신중할 수 있는데, 신청한다고 다 선정되는 것이 아니기에 수십개의 체험단을 일단 신청합니다. 따라서 선정 확률에 따라 

어느 때엔 체험단이 많이 선정되면 그때의 자신의 일정에 따라 취소를 해야할 수도 있고, 

체험후 포스팅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첨된 사실을 정확히 블로거가 인지할 수 있게끔 안내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문형

    

1.  방문 예약을 했으나 방문 연기할 경우

: 단순히 블로거가 연기를 한다면 '네, 알겠습니다'로만 답하지 마시고, 다음 예약을 잡을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응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알겠습니다'로 끝날 경우, 사장님의 체험단도 잊혀질 확률이 높습니다.   

    

 

2. 방문 예약을 했으나 방문을 취소한 경우 

: 당연히 방문취소가 발생할 수 있으나 어떠한 사유인지는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공통된 사유가 나온다면 개선의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3. 방문 예약을 했으나 수 번의 연기후 취소한 경우 

: 연기를 해서 계속해서 방문 일정을 조율한 경우, 사장님께서 자체 판단하에 3번까지만, 아니면 2번까지만 허용하시고 사장님쪽에서 먼저 취소하고 새로운 블로거를 선정하는 것이 진행이 더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4. 방문을 했으나 방문 가능 시간이 아닌 본인 시간대에 예약하려는 경우 

: 기본적으로 게시글을 제대로 읽지 않으신 분들이라 다시 한번 방문 가능 시간대를 안내주시고 유도해주세요. 그럼에도 본인 시간에 맞추겠다고 하시는 분들이라면 상황을 봐서 맞춰주시되 그런게 아니라면 취소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5. 방문을 했으나 상품을 더 요구하는 경우 

: 게시글에 올린 체험 상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안내해주시고, 그럼에도 더 요구한다면 우선은 원하는대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해당 블로거는 향후 뽑지 않게끔 리스트를 따로 관리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기에 체험상품에 정확히 무엇을 제공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게 서로 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추가 부담 본인 결제'라는 멘트를 넣기도 하고요.    

 

    

6. 방문 후, 리뷰 포스팅에 키워드나 포스팅 내용이 부실할 경우 

: 진행 전 가이드에 담은 키워드나 포스팅 내용 (원고수, 사진개수)을 미리 정확히 명시하셔서 안내해야 하며, 그 이후 진행해서 문제가 발생된 포스팅이라면 수정요청을 드리면 대다수의 블로거분들은 알맞게 다시 수정해주십니다.  그렇기에 진행 전 항상 구체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방문 후, 리뷰 포스팅이 기한내에 올라오지 않는 경우 

: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써달라고 부탁해도 날짜를 제대로 지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위의 블로거의 상황을 설명해드린 만큼 감안하시되 이런 부분은 매주마다 블로거분들이 상기할 수 있게끔 연락으로 안내를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8. 방문 후, 리뷰 포스팅이 없이 연락 두절되고 잠수를 탄 경우

: 99%이상의 블로거분들은 양심적이고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을 성실히 수행합니다. 다만 1%의 분들이 간혹 아예 연락두절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나의 연락은 답변이 없는데, 블로그를 보면 계속해서 다른 포스팅들이 올라온다면... 문제되는 1%에 해당하는 블로거를 만나게 된 경우라 지속적인 연락과 비밀댓글로 연락을 남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서도 안된다면 투잡커넥트로 신고해주시기 바라며, 이분은 자체적으로도 기록해두심이 좋을듯 합니다. 

 

 

 

배송형

    

1. 제품을 배송받은 이후 단순변심으로 취소한 경우 

: 이럴 경우, 배송비는 블로거분이 부담해서 보내게끔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진행 과정에서 당첨 사실을 공지하고 확인 답장을 주었을때입니다. 간혹 당첨사실과 가이드를 보내면서 이미 제품을 발송한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해당 블로거분과 조율하셔야 할듯 합니다.

    

 

2. 제품을 배송받은 이후 제품 불량이 발생한 경우

: 그냥 바로 '알겠다'고 하지 마시고, 불량이 된 부분의 사진 2-3장 혹은 짧은 영상을 받고 제품 불량을 확인 후에 교환해주시기 바랍니다. 

 

 

 3. 배송 완료 후, 리뷰 포스팅에 키워드나 포스팅 내용이 부실할 경우 

: 진행 전 가이드에 담은 키워드나 포스팅 내용 (원고수, 사진개수)을 미리 정확히 명시하셔서 안내해야 하며, 그 이후 진행해서 문제가 발생된 포스팅이라면 수정 요청을 드리면 대다수의 블로거분들은 알맞게 다시 수정해주십니다. 그렇기에 진행 전 항상 구체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배송 완료 후, 리뷰 포스팅이 기한 내에 올라오지 않는 경우 

: 위의 방문형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체험단을 신청후 선정되어서 써야될 품목들이 많기때문에 절대 사장님의 체험 상품을 기억하고 먼저 해줄 것이란 기대는 버리시고, 매주마다 잊지않게끔 안내 문자나 연락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배송 완료 후, 리뷰 포스팅이 없이 연락 두절되고 잠수를 탄 경우 

: 위의 방문형과 마찬가지로 정말 1%로 해당하는 블로거분들이라,,, 방문형과 동일하게 지속적인 연락을 해보시고 안될 시, 투잡커넥트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블로거이면서도 동시에 카페를 운영하면서 직접 체험단을 진행한 경험이 있어서 양쪽의 입장을 

다 고려하게 되는데요.

블로거분들의 대다수는 정말 책임감있고 성실하게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분들입니다. 

그렇지않다면 체험단을 진행할 만큼의 블로그를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직접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의 입장에서 본업을 하면서 블로그를 키우는 건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1년 이상의 글을 작성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대체로 블로그를 운영안해보신 사장님들은 쉽게 보시는데... 

장담컨대 꾸준히 매주 2-3개의 글을 1년 이상 쓰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해보시면 압니다.. 

 

그렇기에 체험상품을 공짜로 먹고 글 하나 써주는게 뭐 그리 어렵냐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단순히 그 글만 쓰는 거면 어렵지 않지만, 방문자수가 높은 블로그를 만들기까지의 과정과 투입시간을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오늘 가이드는 사장님과 블로거 사이의 이해를 높이는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며 동시에 1%의 문제되는 블로거분들이 야기할만한 문제상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사장님들께서 각 상황에 맞게 알맞게 대처하셔서 피해가 최소화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혹시나 더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쇄
댓글(2)
댓글 총 2개
정말 유익한 정보글 감사합니다!
2023.08.21 16:00
yerlo  
잘 보고 가요!!
02.01 20:27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