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가이드_#13_투잡커넥트 커뮤니티 활동 전 주의 및 점검사항 _블로그 편



유저가이드_#13_투잡커넥트 커뮤니티 활동 전 주의 및 점검사항 _블로그 편

투잡커넥트 1 72
안녕하세요. 투잡커넥트입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투잡커넥트라는 공간을 잘 활용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블로그, 인스타 등의 SNS 채널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고 계시지만 
보다 자세한 정보 혹은 주의해야하는 사항에 대해 잘 모르신 채 진행하시고 계신 분들이 많고 
그러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갈증이 많으신 것 같아 이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크게 블로그, 카페, 원고작성 이렇게 3가지 파트 나누어 설명을 해볼텐데요.

오늘은 블로그에 대해 먼저 다뤄볼까 합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블로그 체험단과 기자단에 대한 정의와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활동이지만 아직까지 이 둘의 차이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으시더라고요.

먼저, 블로그 체험단과 기자단의 차이를 분명하게 아셔야 합니다. 
체험단은 업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받은 후 이에 대한 사실을 솔직하지만 긍정적이고 자신의 주관이 담긴 체험 후기를 작성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물론, 이와 같은 과정에서 업체가 원하는 가이드라인은 분명하나 자신의 생각과 의견이 담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러나 기자단의 경우 체험단과 조금 다릅니다.  

기자단은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업종을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업체가 제공하는 사진과 원고로 자신의 채널에 포스팅을 해주는 활동을 말합니다. 

>> 기자단은 직접 실물을 체험하기 어려운 업종을
쉽게 말해, 체험 여부가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쉽게 말해, 실물 체험 여부가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블로그 체험단과 기자단에 대한 정의와 차이점을 살펴보았고
위와 같은 활동을 하기 전, 혹은 하면서 주의하고 점검하면 좋을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체험단


1) 체험 내역과 포스팅 마감 기한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는 기본 중에 기본인데요. 
자신이 제공받을 내역을 확인하고 기한을 확인하신 후 신청을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즉, 오로지 체험만을 위한 무분별한 신청을 지양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자신이 체험해야할 내역과 포스팅 마감 기한을 제대로 보지 않은 채 무분별한 체험 신청이 진행된다면 
만약 선정이 되었을 시, 동시다발적인 선정으로 인해 마감 기한에 쫒겨 포스팅의 낮은 퀄리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블로그 품질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뿐더러 
체험 제공을 한 업체에서도 포스팅 후 수정요청이 있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분별한 신청은 포스팅과 업체와의 소통에서도 혼선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고로 자신이 정말 제공 받길 원하는, 혹은 체험하고 싶은 내역을 제공하는지,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스케줄 내에서 기한을 제시하는 지를 잘 살펴본 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선정 후 정말 피치못할 사정으로 취소해야한다면 꼭 미리 업체와 소통하셔야 합니다. 

체험단도 일반 손님과 동일한 내역을 제공받게 되며
대체적으로 방문 체험단의 경우 블로거들을 위해 일정 시간을 일부러 빼놓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전 연락없이 당일 취소, 노쇼 등을 하게 되면 
업체는 큰 영향을 받게 되며 더 나아가 다른 분들의 체험 기회를 빼앗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경우, 패널티를 부여받으실 수 있어 향후 체험단 진행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꼭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고로 선정이 되셨을 경우, 빠른 예약 혹은 체험을 해주시고 변동사항이 있다면 
업체와 바로 소통하셔서 진행에 차질을 빚는 일은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2. 기자단

1) 원고의 키워드와 주제를 명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하고 포스팅을 맡기는 업체의 특성 상, 자신들이 원하는 주제의 원고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불법의 경계를 넘나드는 주제인 경우 블로그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특히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시술, 사행성을 조장하는 홍보글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겠군요.

이와 같은 포스팅은 검색결과 노출이 보장되기 어렵고 블로그 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로 원고의 키워드와 주제를 잘 따져본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업체에 대한 정보를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제공받은 원고와 사진을 정상적으로 포스팅을 하였는데, 원고료가 정산되지 않는 
억울하고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자단 진행 전 업체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한 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말이지만 
생각 외로 회사 이름도 모른 채 원고를 제공받고 포스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픈채팅보다는 일반 톡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사업자 등록증을 받아보거나
회사 명함, 이름 혹은 홈페이지 등을 검색 및 확인 후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가이드를 모두 지키고도 문제가 되는 업체는 빠른 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블로그 체험단과 기자단을 진행할 시 주의하면 좋을 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카페 기자단에 대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쇄
댓글(1)
댓글 (1)
감사합니다
01.28 14:15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