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가이드_#4(1)_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무엇이 투잡으로 좋을까?



유저가이드_#4(1)_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무엇이 투잡으로 좋을까?

투잡커넥트 5 706

안녕하세요, 투잡커넥트입니다. 오늘은 회원분들을 위해 SNS 이용 중 어떤 걸 투잡으로 삼기에 적절한지에 대해서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로 가이드를 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SNS를 사용하시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기록, 근황 공유, 내 생각 공유 등)가 있겠으나, 사실 SNS의 구조상 소통을 하고 내 계정의 영향력이 생기게 되면, 광고 수입은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사실 이걸 인지하고 애초부터 투잡을 위해(혹은 전업을 위해) SNS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꽤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SNS라는게 어느 걸 선택하시든 "꾸준함"이 매우 중요하고 이런게 전제가 되었다는 가정 하에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중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블로그


1-1) 장점

- 일상적인 주제, 전문적인 주제, 검색이 가능한 모든 주제에 대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 그렇기에 단순히 맛집과 일상을 다루는 주제도 운영할 수 있지만, 자신만이 아는 정보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고, 영향력이 커지게 되면 자신이 다루는 주제의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이 연락오거나 대행사가 연락와서 일을 진행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 글과 사진을 첨부하여 작성하는데, 인스타, 유튜브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진으로 어필하기보다 양질의 글 정보도 중요하여, 전문지식을 글로 풀어내거나 글을 쓰는게 좋은 분들에게 적합하다.

 

- 블로그는 마케팅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광고를 싣고자 하는 수요(기자단, 체험단 등)가 많아서 잘 키우기만 한다면, 그런 일거리를 찾기가 쉽다. 물론 애드센스 등 광고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요소가 있다. (물론 어디까지나 부수입)

 

1-2) 단점

- 경쟁 포화, 당연한 말이지만 블로그를 키우는 사람들은 정말 매우 많다. 그래서 남들보다 꾸준히, 남들보다 포스팅에 공을 들여야 체험단이든 기자단이든 광고수익이든 조금씩 투잡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저품질, 네이버 블로그에 해당되지만, 아무래도 블로그 수익을 위해선 블로그 노출이 중요한 상황에서 블로그의 노출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건 경쟁이 포화되었기에 내가 그 수많은 블로그들에게 밀린 상황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어찌되었든 장기간 꾸준히 포스팅을 올렸던 블로그가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면 단점이 확실하다고 본다.

 

 

2) 인스타

 

2-1) 장점

- 사진 한 장으로 주제를 어필할 수 있어, 관점을 다르게 보면 컨텐츠 생산이 쉬울 수 있고, 이는 꾸준하게 포스팅을 올릴 수 있다는 면에서 좋다.

 

-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소통하면서 빠르게 키울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의 저품질 개념이 없어서 장기간 공을 들여도 잃을게 없다. 

 

-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가 되면 역시나 공구, 협찬 등 진행도 가능하고 요즘은 마이크로인플루언서들을 위한 기자단, 체험단 등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어 부수입이 가능하다. 

 

2-2) 단점

- 주제 한정, 사진 한장, 이미지로 보여주는 인스타에서 영향력이 큰 것은 음식, 뷰티, 인물 사진 등 주제가 한정되어 있다. IT지식, 전문지식을 사진으로 보여주기엔 설명이 필요해서 이런 주제를 가지고 진입하기가 쉽지 않다.

 

- 인물 등장, 인물이 등장하는 사진이 더 반응률이 높은데, 대부분 인스타에서 영향력있는 사람들은 선남선녀들이다. 예쁘고 잘생긴 애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고, 여기에 조금만 전문지식이 있으면 소통하고 신뢰도가 쌓여서 공구도 진행하고 협찬도 받는데, 선남선녀가 아닌 사람은... 어떻게 해야하나..;

 

3) 유튜브


3-1) 장점

- 영상 하나가 잘 기획되면 조회수 폭발을 이룰 수 있다. 유튜브 자체가 전세계인이 보는 영상플랫폼이기에 글로벌화를 고려해서 잘 만들면 하나를 만들어도 조회수로 높은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조회수 높은 영상들은 계속 바이럴되기때문에 그때부터 마치 자산처럼 일하지 않아도 추가적인 수익이 계속 쌓인다. (흔히 주식을 하는 이유는 기업이 내 대신에 일을 하게끔 해야한다고 하는데, 비유하면 즉, 영상 컨텐츠가 나 대신 일을 하게 된다. )

 

- 글과 사진으로 담지 못하는 부분을 영상으론 충분히 담고 있고, 영상으로 전달하는 것이 더 정확한 면도 있기에 영상 컨텐츠가 자신있다면 오히려 흔한 블로그, 인스타보다 더 쉽게 대중이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는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흔한 주제도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가 된다.

 

3-2) 단점

- 모든 SNS의 수익화는 꾸준함이 기본인데, 영상을 기획하고 편집하는데 드는 비용이 매우 크다. 그렇기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영상편집기술도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고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로드하기가 힘들다.

 

- 컨텐츠 한 개로 대박났다고 생각하면 쉬울지 모르나, 현실은 끊임없이 컨텐츠를 기획해서 10개 - 20개중 1개 조금 반응이 오는 정도이다. 그렇기에 진짜 제대로 대박나려면 그 이전에 100개의 영상 컨텐츠가 있다고 생각해야하는데, 역시나 매번 아이디어를 쥐어짜기도 힘들고 꾸준히 업로드 하기에 한계가 있다.

 

정리하면, 위의 장단점을 잘 고려해서 자신의 장점이 플랫폼의 단점을 상쇄시킨다고 생각하면 그 플랫폼을 결정해도 좋고, 무엇보다 "꾸준히 좋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길 바란다.

 

그래야 성공하지, 오로지 재미가 아닌 머리로 따져서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든, 인스타를 운영하든 100% 중간에 그만둔다. 그런 사람을 정말 많이 봤고, 팩트 폭행을 하자면 여러분 모두가 작심삼일 경험해봤을텐데, 

 

억지로 하는 사람의 경우 말안해도 끝이 뻔하다. 

 

(혼자 운영한다면) 재미를 가지고 해야 꾸준히 하게 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 

 

2eec022c7d592da2937b1a010496b5df_1597115491_8303.png 

 


 

 

 




댓글 총 5
귀여운여인 2020.08.03 22:59  
잘보고 갑니다
걱정꾸러기 2020.08.04 08:55  
좋은 글 감사합니다
릴리앤지1 2020.09.17 20:39  
감사합니다
불개미 2020.10.13 22:35  
감사합니다
햄콩이 2020.12.22 16:30  
무엇이든 꾸준함이 중요한것같네용ㅋㅋ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