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리뷰 정식 출시 및 별점 작성 기능 종료 안내

프로필
MY플레이스팀 공식블로그

2021. 10. 22. 14:26

이웃추가

안녕하세요.

MY플레이스 서비스입니다.

새로운 플레이스 방문자리뷰 써보니 어떠셨나요?

새롭게 개편된 방문자 리뷰탭에 대해 여러분의 솔직한 의견을 아래 설문을 통해 들려주세요!

http://naver.me/x2PUan7P

참여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50분께 네이버페이 2천원을 드립니다!

10월 26일 개선되는 플레이스 방문자 리뷰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말씀드립니다.

1. 네이버 ‘키워드 리뷰’가 정식 출시됩니다.

키워드 리뷰는 지난 7월, 베타 서비스로 도입된 새로운 리뷰 시스템인데요.

기존의 별점 평가 시스템과는 달리, ‘디저트가 맛있어요’, ‘재료가 신선해요’, ‘트렌디해요’ 등 사용자가 방문한 가게의 특성을 키워드로 선택해 리뷰를 남기는 기능입니다.

7월부터 키워드 리뷰가 도입된 업종에서는, 영수증리뷰 작성 시, 방문한 가게의 특성을 나타내는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 개별 가게 플레이스 페이지에서 다른 이용자들이 선택한 가게 별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가 선택한 가게의 대표 매력들을 확인해보세요. 특히, 키워드 리뷰를 통해서는 가게가 가진 개성을 한눈에 확인하고 ‘내가 찾는 스타일의 가게’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별점 작성 기능 종료

10월 26일부터 네이버예약/주문, 또는 영수증 리뷰를 작성할 때에 별점을 매길 수 있는 기능이 종료됩니다.

일부 네이버 예약을 통해 남기는 공연/전시/축제 리뷰를 제외한 모든 업종의 리뷰 작성 페이지에 적용됩니다.

키워드가 있는 업종은 별점으로 ‘평가’하는 대신 가게의 매력을 ‘표현’해보세요!

키워드와 상관없이 텍스트 리뷰와 사진리뷰는 그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별점 평가 시스템은 많은 사용자가 매긴 점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단 장점이 있었는데요.

그럼에도, 가게가 가진 구체적인 특징들은 확인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또, 개인의 취향이나 방문목적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서 가게에 대한 만족도는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별점’이라는 하나의 점수 체계로는 이러한 주관적인 경험들이 충분히 표현될 수는 없었습니다.

네이버는 이러한 부분을 개선해서 사용자가 보다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오프라인 사업자는 가게의 매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만날 수 있도록 키워드 리뷰를 선보였습니다.

계속 고도화될 키워드 리뷰는 내년 1분기 중에는 별점 리뷰를 완전히 대신할 예정입니다.

키워드 리뷰는 새로운 방식의 리뷰인 만큼 익숙해지는 과정에서는 조금의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지만,

리뷰 공간이 무차별적인 평가의 공간이 아니라 ‘사용자와 사업자가 건강하게 소통하는 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많은 사용자 여러분들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MY플레이스는 사용자, 사업자 모두를 위한 리뷰문화의 안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Y플레이스팀
MY플레이스팀 공식블로그 IT·컴퓨터

다양한 장소를 리뷰하고 공유하는 네이버 MY플레이스 공식 블로그입니다.